전 세계에 퍼진 무료 일러스트
이라스토야는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 미우후네 타카시가 2012년에 설립한 무료 일러스트 사이트로, 귀여운 그림체와 일관된 스타일로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NS나 유튜브 영상, 책에서도 한 번쯤은 이라스토야의 일러스트를 접해본 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떠오르는 새로운 트렌드, 이라스토야 챌린지
이라스토야는 최근 또 하나의 재미있는 트렌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라스토야 챌린지’라는 이름으로, 이라스토야의 귀여운 일러스트를 다른 그림체 스타일로 그려내는 챌린지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Pixiv와 같은 일러스트 플랫폼에는 이미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도전한 작품들이 올라와 있으며, 귀여운 기본 스타일을 살리면서도 각자의 개성을 덧붙인 재미있는 작품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만든 작품이 궁금하다면 지금 픽시브 이라스토야 챌린지를 살펴보세요.
매일 업데이트되는 무료 일러스트
이라스토야에는 주기적으로 새로운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되고 있는데, 지금 까지 등록된 건수만 무려 약 2만 5천 개 이상의 일러스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일상의 다양한 장면부터 독특한 주제까지 다루며, 원하는 상황이나 장면을 검색하면 웬만한 상황에 맞는 일러스트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일러스트 검색하는 방법
사이트 내에서는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클릭해 일러스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상황의 이미지가 필요할 때는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 한글 검색은 지원되지 않으며 일본어와 영어 검색만 가능합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정확히 찾고자 한다면, 번역기를 활용해 일본어로 검색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곧 겨울이 다가오기 때문에 겨울을 일본어로 번역하여 검색해 봤는데 정말 다양한 일러스트들이 나왔습니다. 그중에 이런 여성 회사원이 코트를 입고 영업을 뛰고 있는 일러스트까지 정말 재밌고 다양한 일러스트들이 많았습니다.
나만의 AI 이라스토야 일러스트 만들기
AI 이라스토야 일러스트 생성
최근에는 AI이라스토야를 통해 일러스트를 쉽게 만들어낼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프롬포트창에 일본어 번역기를 사용해서 만들고자 하는 일러스트를 번역해서 입력하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종이서류를 쳐다보고 있는 남자'를 번역하여 넣어보았습니다.
2단계로 일러스트에서 묘사하고자 하는 인물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AI를 선택하고 이미지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한 번에 총 4개의 이미지 일러스트가 생성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일러스트를 생성하면 다운로드 버튼과 라이선스에 대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유명인등의 초상권을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미리 보기에는 워터마크가 표기되고 무료로 다운로드하게 되면 워터마크가 없는 원본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AI 일러스트 사용하기
AI이라스토야 하단에 스크롤을 내리면 다른 사람이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작품들도 구경할 수 있고, 사이트 상단의 검색메뉴를 통해 AI로 생성된 일러스트들을 검색하여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라스토야에서 제공되는 퀄리티 높은 일러스트와 AI로 다른 사람들이 생성해 내는 창의적인 일러스트들 모두 활용하여 좋은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이용조건과 상업적 이용 범위
일러스트 무료 상업적 이용조건
이라스토야의 자주묻는 질문에 나와있는 일본어를 번역하면 사용 조건에 대해서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정치적 사용, 블로그에서의 사용, 유튜브에서의 사용등 다양한 조건별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으니 읽어보시는걸 권합니다.
무료 사용 조건: 한 이미지당 20개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출처 표시가 필요 없습니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색상 변경도 가능해, 각자의 콘텐츠에 맞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 전환: 만약 상업적으로 21개 이상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할 경우, 장당 1,100엔의 사용료가 부과됩니다. 그럼에 불구하고 여전히 비용이 저렴하고 사용 조건이 유연하기 때문에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이라스토야를 애용합니다.
사용 제한 사항
이라스토야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사용 제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화, 재판매, 성인용 콘텐츠, 차별적·과격한 콘텐츠, 선거 운동과 같은 용도로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공 자료, 교육 자료, 광고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