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서비스
AI의 이미지 생성 기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이제 AI는 전문 일러스트레이터의 작업을 모방할 수 있을 정도로 진화했습니다.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에서는 AI를 활용한 다양한 이미지 생성 서비스들로 커스텀 배경화면부터 실사 이미지 제작까지 다양한 활용 방법이 존재했습니다.(링크)
최근 AI 기술은 단순한 이미지 생성을 넘어서 비디오,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오늘은 이에 관한 AI 기술의 한 분야인 애니메이션 생성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AI 애니메이션 생성 서비스 소개영상
OpenAi의 'Sora'가 공개된이후에 동영상 생성형 AI도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AI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Sora는 텍스트 기반의 영상 생성이며 아직 일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없지만 오늘 소개해드리는 ToonCrafter라는 서비스는 무료로 지금 바로 이용가능하며 텍스트 기반이 아닌 이미지 2장을 가지고 이미지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이 생성됩니다.
AI 애니메이션 생성 결과물 미리보기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결과물은 단 이미지 2장을 가지고 ToonCrafter Ai를 사용하여 생성된 애니메이션 결과물입니다. ToonCrafter 공식문서에 공개된 결과물이며 너무나도 자연스러워서 놀랐습니다.(링크)
서비스 이용에 앞서 여러 결과물을 미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1
예시 2
예시 3
예시 4
나만의 AI 애니메이션 생성방법
ToonCrafter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델을 사용하여 로컬환경에서 돌리는 방법과 공개 저장소로 배포된 허깅페이스에 배포된 온라인 페이지에 생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무료 AI애니메이션 생성
허깅페이스에서 AI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경우 온라인환경이다 보니 업로드되는 파일이 공유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셔야 합니다. 또한 공개 저장소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이 몰릴경우에는 애니메이션 생성의 다소 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oonCrafter 허깅페이스 페이지로 접속합니다.(링크)
먼저 애니메이션 생성에 사용될 '이미지 1'과 '이미지 2'를 업로드합니다.
생성될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정값을 줄 수 있습니다.
'Prompts'항목에는 Stable Diffusion에서 사용하던 것처럼 생성원하는 애니메이션의 태그를 작성해 주면 됩니다. 반드시 작성이 필요한 건 아니며 프롬포트를 실험해 보며 여러 결과물을 뽑아내는 걸 권해드립니다.
Prompts항목 이외에도 설정값이 있으나 tooncrafter에서 샘플로 제공되는 설정값을 참고해 보면 'Prompts'와 'Random Seed'를 제외하고는 기본설정을 사용하여 생성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Generate'버튼을 클릭하면 512x320 해상도의 짧은 애니메이션이 생성됩니다.
[로컬] 모델 사용하여 오프라인 AI애니메이션 생성
온라인 환경이 아닌 로컬로도 ToonCrafter모델을 생성하여 직접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로컬 환경에서 모델을 돌릴경우 24GB의 vram이 필요하며 RTX3090급의 고사양 그래픽카드가 요구됩니다.
이에 관한 대안으로는 Google Colab을 결제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ToonCrafter 깃허브(Github) 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오픈소스로 사용할 수 있게 공개되어 있습니다.(링크)
깃허브 내용을 살펴보면 앞서 설명한 2컷을 사용한 애니메이션 생성 이외에 스케치를 사용한 방법이나 직접 그린 그림을 보정하거나 기존에 작성된 스케치에 색상을 입히는 등의 활용 방법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그림을 그려오셨던 분들은 AI를 활용한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아나콘다 사전설정
conda create -n tooncrafter python=3.8.5
conda activate tooncrafter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conda를 사용해 파이썬 버전을 설정한 뒤 가상화 환경에서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허깅페이스에서 배포 중인 ToonCrafter 모델을 다운로드합니다. (모델링크)
sh scripts/run.sh
run.sh 파일을 실행합니다.
python gradio_app.py
gradio파이썬 파일을 실행합니다.
실행 후 터미널에 나오는 웹주소로 접속하면 온라인 허깅페이스에서 보던 페이지처럼 로컬환경에서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직접 애니메이션 생성한 후기
예시 1
예시 2
직접 생성해 보니 단 시간에 애니메이션이 생성되어 정말 놀라웠습니다. 다만 홈페이지에 있던 애니메이션처럼 높은 퀄리티를 뽑아내진 못하고 그림이 일그러지는 현상도 존재했습니다.
생성된 애니메이션 두 개 모두 아무런 설정도 하지 않은 기본값으로만 돌린 결과인데 아무래도 2장의 이미지의 단순한 예측가능한 유사도나 애니메이션 생성전 사전설정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여러 테스트용 이미지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설정값으로 최적의 결과물이 나오도록 연구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또한 현재 모델도 꾸준히 업데이트 중이며 사용자가 증가하고 장기간 발전을 거듭해 나간다면 다양한 소스에 대해서 더 높은 퀄리티의 애니메이션 출력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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