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디스크 파티션 확장 안될때 강제 확장하는 방법

디스크 관리 파티션 확장 안됨

기존에 사용 중이던 vmware 윈도우의 가상환경 용량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기존 용량에서 40GB 추가하였습니다.

 

 

C드라이브의 용량을 할당되지 않는 파티션 부분과 합치려면 C드라이브를 우클릭한 뒤 볼륨 확장 메뉴를 통하여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과 합칠 수 있지만 사진과 같이 볼륨 확장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있었습니다.

 

이때는 강제로 볼륨을 확장해 주는 외부프로그램을 통하여 하나의 파티션으로 합칠 수 있습니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설치

AOMEI (프로그램 설치  링크)로 이동하여 Download버튼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유료 서비스가 따로 존재하지만 파티션을 합치기 위한 과정은 무료 버전으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실행시키면 현재 파티션 목록들이 나옵니다.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나와있는 파티션이 C드라이브와 병합할 파티션입니다.

 

 

C드라이브와 병합할 파티션을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고급 - 파티션 병합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병합할 파티션들을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에 반드시 메인화면 왼쪽 상단에 '적용'버튼을 눌러줘야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병합됩니다.

 

 

팝업창으로 작업의 진행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은 합치고자 하는 파티션의 크기나 디스크성능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된 뒤에는 윈도우가 자동으로 재시작됩니다.

 

작업이 완료된뒤 한 번 더 재시작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시 디스크 관리에 가서 확인해 보면 선택한 파티션들이 정상적으로 합쳐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