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이미지 전송 시 화질이 나빠지는 이유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모바일 기기에서 텔레그램 앱으로 이미지를 전송하면 기본적으로 이미지가 압축되어 전송되기 때문에 원본 해상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뭉개지거나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텍스트가 있는 사진이나 해상도가 큰 이미지의 경우 이미지를 전달받았을 때 정확한 글자를 확인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진의 원래 형태를 알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원본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텔레그램으로 원본 이미지를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텔레그램 앱에서 원본 이미지 전송방법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고 저장된 해상도 그대로 원본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텔레그램에서 대화방을 선택한 후 하단에 표시되는 옵션 중 클립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갤러리에 있는 이미지항목들이 나오게 되는데 일단 하단 메뉴 중 파일로 이동해 주세요.
그러면 상단에 새로운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에서 '갤러리(압축 없이 사진 보내기)'를 선택하면 이미지 해상도 손실 없이 원본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어서 더 선명하게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지의 메타데이터도 그대로 유지되어 전송되기 때문에, 휴대폰으로 촬영한 이미지의 경우 촬영휴대폰 정보나 촬영 시간 등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이미지 메타데이터에 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을 참고하여 이미지 메타데이터가 유출될 경우의 위험성을 파악한 후, 사진의 EXIF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도 작성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텔레그램 PC에서 원본이미지를 전송하는 방법
텔레그램 PC 버전에서도 이미지를 압축하여 보낼 것인지, 아니면 압축하지 않고 보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대화창에 드래그할 때, 위쪽 영역에 놓으면 이미지가 압축되지 않고 원본 상태로 전송되며, 아래 영역에 이미지를 드래그할 경우 더 빠르게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는 압축 방법으로 이미지가 전송됩니다.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고 원본 이미지로 전송하려다가 실수로 "이미지를 압축하여 보내기" 영역에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잘못 선택한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이미지를 보내기 전에 "이미지 압축하기" 옵션의 체크박스를 체크해제한 후에 보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