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이미지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도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그림을 구성하는 한 점(pixel, 픽셀)의 색상을
빨강(r), 초록(g), 파랑(b)의 3가지의 빛의 세기 값으로 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r, g, b 각 색에 대해서 8비트(0~255, 256가지 가능)씩을 사용한다고 하면,
한 점의 색상은 3가지 r, g, b의 8비트+8비트+8비트로 총 24비트로 표현해서
총 2^24 가지의 서로 다른 빛의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저장하는 점을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
1024 * 768 사이즈에 각 점에 대해 24비트로 저장하면 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이미지의 원래(raw)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이
*.bmp 파일이며, 비트로 그림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트맵 방식 또는 래스터 방식이라고 한다.
이미지의 가로 해상도 w, 세로 해상도 h, 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가 주어질 때,
압축하지 않고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예를 들어
일반적인 1024 * 768 사이즈(해상도)의 각점에 대해
24비트(rgb 각각 8비트씩 3개)로 저장하려면 1024 * 768 * 24 bit의 저장 용량이 필요하다.
실제 그런지 확인하고 싶다면, 간단한 그림 편집/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8bit=1Byte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bit=1KB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입력
단, w, h는 모두 정수이고 1~1024 이다. b는 40이하의 4의 배수이다.
출력
소수점 이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둘째 자리까지 출력한 뒤 MB를 출력한다.
1024 768 24
출력 예시
2.25 MB
풀이
이미지 가로 해상도 w, 세로 해상도 h, 한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변수를 먼저 생성후
본문에 나온 계산식 해상도*픽셀*비트를 계산함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8bit=1Byte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bit=1KB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출력예시를 보면 메가 단위로 출력된걸 확인할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문제에 나온 해당표를 참고하여 byte단위로 나온 계산결과를 8로 나눌경우 bit단위로 바뀌게되고 1024byte로 2번 나누게 된다면 1MB로 바뀌게된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
#include <stdio.h>
int main(){
int w,h,b;
double x;
scanf("%d %d %d", &w,&h,&b);
x = w*h*b;
x = x/8/1024/1024;
printf("%.2lf MB", x);
return 0;
}
|
cs |
*.2lf은 Double형 소수점 두번째 자리까지 표기함*